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투명경영

윤리경영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윤리규정

본 복지관은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기본 임무로 지역주민들의 폭넓은 참여를 통한 자원봉사자, 후원자,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참여복지를 구현하며, 무엇보다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는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지역사회복지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 실현을 위하여 보다 높은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한 기관운영 및 회계 처리에 있어 투명한 운영을 실시해 나가고자 하며 복지관 이용자와 서비스 대상자 그리고 자원봉사자, 후원자, 지역사회 등 복지관과 관련된 모든 주체에 대해 최적의 서비스 개발과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 그리고 고객감동을 위한 정직하고 올바른 태도, 서비스에 대한 투철한 책임감을 함양하여 지역의 신뢰받는 기관으로 성장하고자 다음과 같이 윤리경영을 제정한다.

Ⅰ. 직업윤리

모든 직원은 자긍심을 가지고 윤리의식의 함양과 자기개발을 통하여 본인 자신과 복지관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업무에 있어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

높은 도덕성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자신의 이익 추구가 아닌 기관의 목적에 부합한 행동을 원칙으로 한다.

임직원 상호간에 인격적인 상호존중과 신뢰로써 근무한다.

직원들은 사회복지 전문인으로서의 품위 유지 및 자질을 높이고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임한다.

복지관의 관리자는 임직원의 업무관련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 등 필요한 지원을 한다.

Ⅱ.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최우선으로 한다.

종교, 신념, 인종, 성, 장애에 대한 차별대우를 하지 않는다.

탈권위적인 태도와 친절한 태도로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인격적으로 대한다.

서비스의 지원과 종결 시 서비스 내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동의를 구한다.

상담 및 클라이언트에 대한 모든 인적자료와 정보 등에 있어 철저히 비밀을 원칙으로 하며 개인의 사생활에 침해가 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클라이언트나 이용자에 어떠한 청탁이나 금전, 금품을 받지 않으며 모든 일에 공정하게 처리한다.

Ⅲ. 자원봉사자, 후원자에 대한 윤리

자원봉사활동 및 후원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를 통해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최대한 반영 한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활동의 의미를 부여 한다.

자원봉사자활동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및 안전사고를 예방 한다.

후원자의 목적에 맞는 후원금 사용과 사용 내용에 대한 투명한 회계처리를 진행한다.

후원내역에 대한 정기적이고 정확한 고지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Ⅳ.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지역사회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의 창구를 마련하여, 주민의 소리를 듣고 정책결정에 반영한다.

지역주민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 및 지역 활동을 통해 지역문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상업적 목적 및 종교, 정치적 목적에 의한 모든 활동에 대해 중립을 유지하며, 차별을 하지 않는다.

지역 내 다양한 기관과의 관계에 있어 상호신뢰와 협력관계 구축으로 건전한 동반자적 관계를 정립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Ⅴ. 이용자 권리 기본지침

교육을 받을 권리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해 교육을 받고 제공되는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안전할 권리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해 위해요소로부터 안전할 권리가 있다.

선택할 권리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해 교육을 받고 제공되는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의견을 반영할 권리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안, 반영할 권리가 있다.

피해를 보상받을 권리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로 인하여 입은 피해에 대해 신속, 공정한 절차에 의하여 적절한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비밀보장을 받을 권리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 등록되어 있는 고객의 개인 정보들의 유출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Fixed headers - fullPage.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