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소통공간

자료실

목록
언론보도자료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 개발 연구 세미나' 개최
22-12-21 11:34 273회 0건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 개발 연구 세미나 포스터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 개발 연구 세미나 포스터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청년이음센터(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중앙센터] 외 7개 권역기관)는 오는 7월 6일 15시, 서울시민청 태평홀에서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 개발 연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 개발 연구」 세미나는 청년의 사회적 고립에 대한 이해, 청년의 사회적 고립척도 개발 과정, 청년의 사회적 고립 척도 개발 연구 조사결과분석에 대한 내용으로 협동조합 함께하는연구의 조미형 박사와 최지현 박사의 발제가 이어질 예정이며,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고립척도로는 국내 최초로 연구 세미나에서 선보이게 된다.

이번 연구 세미나에는 청년이음센터 컨소시엄기관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7개의 종합사회복지관(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강동종합사회복지관, 녹번종합사회복지관, 도봉서원종합사회복지관, 면목종합사회복지관, 목동종합사회복지관, 양재종합사회복지관)의 기관장 및 실무자, 그리고 강동길 시의원,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이 참여한다.

청년을 대상으로 복지, 상담 고용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 및 단체 종사자 및 청년지원사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연구 세미나에 참여가 가능하며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유투브 채널을 통해 온오프라인 병행하여 행사가 진행된다. 

2021년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청년이음센터와 협동조합 함께하는 연구가 공동개발한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는 구직 포기 등 다양한 이유로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고립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척도로 6개 분야(사회적 접촉, 정체성 불안,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 관계, 친구 관계, 일터, 지역사회)의 총 25개 문항으로 이뤄져 있으며 결과에 따라 ‘일반군’, ‘위험군’, ‘고위험군’으로 분류 된다.

청년이음센터는 2022년 진행되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들에게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를 적용하여 맞춤형 상담 및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프로그램 종료 시에 다시 한번 척도를 활용한 검사를 실시해 프로그램 전후로 고립 정도가 얼마나 해소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사업의 효과성을 측정할 계획이다.

김연은 관장(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은 “2016년부터 빈곤청소년·청년의 어려움에서부터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이 지체되고 있는 고립청년의 어려움까지 공감하며 지역 밀착형으로 지원해왔다. 향후 「청년의 사회적 고립 측정 척도」를 활용하여 청년들의 고립상황을 다차원적인 측면으로 사회적 고립을 이해하고 맞춤 프로그램을 아낌없이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